테슬라(Tesla)는 전기차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2021년 53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0.64% 성장했으며, 2022년에도 매출과 차량 인도량 모두에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2022년 이후 테슬라의 성장률이 둔화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을 받게 됩니다.
실제로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예상치에 미치지 못한 실적을 발표하며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2분기 인도 실적은 월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보택시와 휴머노이드 로봇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의 실적 분석과 함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 기업 개요 : 전기차 시장의 선두자
테슬라(TSLA)는 2003년에 설립되어 19세기 발명가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창립 초기부터 전기차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2008년 첫 전기차 모델인 로드스터를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테슬라의 전기차 기술력은 R&D 수준에 머물렀고, 현재 루시드 CEO인 피터 롤린슨이 차량 엔지니어링 부사장이자 모델 S의 수석 엔지니어로 합류한 후 현재의 모델 S의 엔지니어링이 완성되었습니다. 이후 모델 S, 모델 3, 모델 X, 모델 Y 등의 라인업을 완성하며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특히 2017년에 출시된 모델 3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로 자리 잡으며, 테슬라는 주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성장 : 연간 매출
테슬라는 2021년에 53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0.64%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매출 814억 6,200만 달러를 달성하며, 전년 대비 51.35%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해 온 결과입니다. 2022년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41.61% 증가한 169억 3,40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성장 : 연간 인도량
테슬라는 앞으로의 사업을 먹고사는 꿈과 희망의 기업이지만, 현실적인 사업분야는 전기차 판매가 유일합니다. 다행히도 테슬라의 연간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연간 인도량 또한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2014년에는 35,000대의 차량만 생산했으나, 2021년에는 930,422대의 차량을 생산하여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특히 모델 3/Y의 인도량은 2020년 대비 106% 증가한 911,24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생산 능력과 시장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테슬라 1분기 실적발표 (2024) : 성장에 대한 의심
테슬라는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EPS가 0.45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0.49달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또한 매출도 213억 달러로 예상치인 222억 7천만 달러를 밑돌았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매출과 마진 측면에서 재무적 기대치를 하회한 점을 지적하며, 성장 둔화의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물론 위 연간 매출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2022년 2분기에도 역성장을 기록하였으나 현재는 저가공세를 가하는 중국 전기차를 필두로 루시드, 리비안과 같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경쟁자들 속에서 이전과 같은 성장을 지속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었습니다.
테슬라 2분기 인도량과 전망 : 성장에 대한 희망
- 결과적으로 7월 2일, 2분기 인도 실적을 발표하며 월가의 컨센서스 예상치를 상회한 후 테슬라 주가는 7% 이상 급등했습니다. 2분기에 Tesla는 약 410,831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약 443,956대를 인도하여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예상치인 439,302대를 상회했습니다. 3분기에는 386,576대의 Model 3/Y 차량을 생산하여 422,405대를 인도했습니다. 이 소식에 테슬라 주가는 226.6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한때 Mag7으로 불렸던 테슬라의 주가는 연간으로 10%대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분기 실적에 힘입어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 일부 애널리스트는 "예상보다 양호한 2분기 인도량은 Tesla의 마진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장 전체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이 수치는 미국의 전반적인 자동차 수요 강세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상승한 것이지만, 비슷한 시기에 GM의 판매량이 이를 증명하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가 2분기에 1분기보다 15% 더 많은 차량을 인도했다는 사실은 몇 달 전 여러 애널리스트가 지적했듯이 전기차 경기가 전혀 죽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 즉, 2분기 인도량은 현재 진행 중인 랠리에 희망을 더하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로서는 여전히 꿈과 희망, AI와 자율주행이라는 촉매제와는 거리가 멀지만 주주들은 진짜 이야기는 휴머노이드 로봇과 로보택시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일론 머스크가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기만 하여도 주주들은 응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테슬라는 전기차 부분에서도 기술적인 측면에서 한계를 마주해 있기에, 특히 AI와 자율주행(로보택시)이라는 아이템이 잘 결합되면 회사의 수익에 절대적인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내러티브를 만들 수 있으며, Tesla 주주들이 기대하는 유형의 주가 상승 소재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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