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Fire Project

애플($AAPL) / MATANA 기업분석

보통주주 2022. 9. 26.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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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투자] MATANA : (2) Apple (애플)

[미국 주식투자] 기업분석 카테고리에서는 향후 신사업부문의 성장성이 뚜렷하거나 기존 사업부문의 경쟁력이 뒤어나 우리의 자산을 증식시키거나 보존할 수 있는 기업이나 산업군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FANNG의 2.0 버전으로 불리는 MATANA의 순서대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어, 시가총액이나 추천드리는 기업의 순서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오늘의 기업은 '혁신' 그 자체 애플입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실전 투자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기업의 연혁에 관한 내용은 위키백과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애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애플 주식회사사과(Apple). 보통의 사과를 그리면 오렌지와 같은 다른 과일을 연상시킬 수 있어 이렇게 한 입 베어 문 사과 로고를 만들었음.이전 상호애플 컴퓨

ko.wikipedia.org

애플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애플은 개인 IT기기를 기반으로 앱스토어, 아이클라우드, 애플뮤직, 애플 TV+, 애플 페이와 같은 추가 소프트웨어 사업군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애플은 개인 편의기기를 시작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각 기기가 호환되는 액세서리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첨단 IT 기업입니다.
  • 주요 제품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 기능을 통해 상호 '호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호환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생태계를 만들어온 혁신기업입니다.
  • 애플 제품이 보여주는 성능, 퍼포먼스는 객관적인 비교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애플의 신제품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기능과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관시킨 확장성은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 애플은 광범위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고부가, 고품질, 고성장, 저위험 기술 서비스 기업입니다.

애플의 사업영역과 실적

애플의 매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은 아이폰의 판매량입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애플 생태계에 발을 들여놓는 입장권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휴대성이 높으며 일상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기기인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다양한 애플의 부가 제품과 서비스의 생태계로 진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기술의 정점을 보여주는 아이폰 Pro 모델과 합리적인 가격에 애플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엔트리 모델을 함께 출시하는 전략이 진행됩니다. 또 다른 입장권은 맥 디바이스가 될 수 있으나, 맥 디바이스는 영상편집, 음향 등 일부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유인이 다소 약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부족한 스마트기기라는 점에게 엔트리 기기로 꼽히진 못할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애플은 아이폰을 기준으로 그와 호환성을 갖는 맥 디바이스, 액세서리, 서비스가 배치되는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비용관리 측면과 자체 기술력 측면에서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intel에서 공급받던 프로세서 부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TSMC에서 위탁 생산하여 공급받고 있으며 하드웨어 부품 생산과 조립을 폭스콘에 아웃 소싱하여 연구개발 비용을 억제할 수 있는 관리 모델링을 구축하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 2분기 애플의 수익현금 흐름도식 (출처 : Genuine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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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생태계의 확장

애플은 생산과 판매에서 자체적인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하는 설계부문과 이하 제반되는 사항을 수직계열화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의 생산은 폭스콘에서 진행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제품의 성능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디자인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애플은 그 어떤 기업보다 제품 자체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즉, 내가 구입한 제품이 당시의 모습과 능력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점은 향상된 혹은 새로운 제품을 기대하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가장 강력한 소비 유인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를 기반으로 확장되는 생태계에는 너도 나도 자발적으로 자신의 제품 혹은 서비스와 협업을 원하는 기업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생태계에 포함되기 위한 입장료를 기꺼이 애플이 지급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불공정하다고 여겨지는 인앱 결제가 그 예가 되겠습니다.

선두기업 그리고 혁신기업

애플은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도 애플이 자체적으로 선두기업으로 선점한 사업모델도 있겠으나 그렇지 않은 부문도 상당히 많습니다. 다른 회사들의 R&D 비용과 시간이 투자된 일종의 시제품을 검토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그리고 애플의 손길을 거쳐 샤프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재탄생됩니다. 새로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기업, 그 어떠한 것도 자체 기술력으로 향상하고 혁신해 자신의 생태계로 편입시키는 것에 강점이 있는 기업, 애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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