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Fire Project

테슬라($TSLA) / MATANA 기업분석

보통주주 2022. 9. 28.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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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투자] MATANA : (3) Tesla (테슬라)

[미국 주식투자] 기업분석 카테고리에서는 향후 신사업부문의 성장성이 뚜렷하거나 기존 사업부문의 경쟁력이 뛰어나 우리의 자산을 증식시키거나 보존할 수 있는 기업이나 산업군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FANNG의 2.0 버전으로 불리는 MATANA의 순서대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어, 시가총액이나 추천드리는 기업의 순서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오늘의 기업은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어온 테슬라입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실전 투자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기업의 연혁에 관한 내용은 위키백과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테슬라 (기업)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테슬라(영어: Tesla, Inc.)는 미국 캘리포니아 팰로앨토에 기반을 둔 전기자동차 회사이다.[2] 2003년, 마틴 에버하드(CEO)와 마크 타페닝(CFO)이 창업했다. 2004년 페이

ko.wikipedia.org

테슬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개인적으로는 테슬라는 언급하기 조심스럽습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테슬람과 강성 주주 분들은 테슬라의 조그만 리스크라도 언급하면 대부분 반감을 보이시기 때문입니다.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테슬라에 대한 언급은 열성 엄마들의 '우리 애는 그럴 리가 없어요'라는 눈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종종 들었고 상당히 조심스럽게 간략히 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슬라는 전기차 판매를 중심으로 리스, OTA 서비스 판매, 보험, ESS(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충전소를 대표 사업군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순수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제품의 품질관리보다 생산관리에 초점을 두어 차량인도까지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통해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수익화에 성공하였습니다.
  • 테슬라는 자체 기술력과 자본증자를 통해 생산의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마진율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사업영역과 실적

테슬라의 매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은 전기차 판매량입니다. 전체 모델(S, X, 3, Y)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 3과 모델 Y가 판매량의 핵심입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총 93만여 대가 판매되었고, 그중 97%가 모델 3과 모델 Y가 차지하였습니다. 즉, 테슬라는 가능한 최대 다수로부터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저가형 전기차를 통해 수익화를 이루었습니다. 더불어 아이코닉한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주행 보조 소프트웨어 등의 구매요인이 아니더라도 향후 친환경 모빌리티를 추진하는 정책에 더해 전기차 자체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점도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넘치는 비용 최소화를 이뤄낸 테슬라의 대표적인 판매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No Dealer : 딜러사를 거치지 않은 온라인판매로 부대비용을 제외하였습니다.
  • It works : 작동이 된다면 고객에게 인도하여 품질관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테슬라의 2022년 2분기 수익현금흐름 (출처 : Genuine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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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성장전망

테슬라는 전기차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면서 에너지 저장장치 시스템, 배터리 개발, AI 휴머노이드 등 사업부문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전기차 이외에 실질적인 수익화를 이룬 사업부문이 없지만 향후 성장할 것으로 시장에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테슬라가 주도하고 있는 전기차 산업부문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해 필연적으로 내연기관을 대체할 것입니다. 즉, 전기차 & 전동화 사업부문은 앞으로 성장하는 몇 안 되는 신사업영역입니다. 그리고 순수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성장하여 유일하게 대중화 모델의 대량생산에 성공한 퍼스트 무버인 테슬라는 당분간 이 이점을 충분히 누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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