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분석 : Technicals

경제지표 보는법 & 미국 주식 시장 전망 (9월 JOLTs 구인 및 이직보고서)

보통주주 2022. 11. 7. 13:40
반응형

9월 JOLTs (Job Opening and Labor Turnover) 구인 및 이직 보고서를 통해 알아본 미국 주식 시장 전망

JOLTs 보고서 보는 방법

미국의 JOLTs 구인 및 이직보고서 경제지표를 보는 방법은 미국의 노동통계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식자료를 살피고, 보도자료를 살피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서는 매월 JOLTs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조사자료를 차트와 표로 제공합니다.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드립니다.

 

Job Openings and Labor Turnover Survey Home Page

Latest Numbers Latest Job Openings Level: 10,717,000(p) in Sep 2022 Latest Job Openings Rate: 6.5%(p) in Sep 2022 Latest Hires Rate: 4.0%(p) in Sep 2022 Latest Turnover Rate: 3.7%(p) in Sep 2022 Latest Quits Rate: 2.7%(p) in Sep 2022 Latest Layoffs/Dischar

www.bls.gov

JOLTs 구인 및 이직보고서

  • JOLTs는 미국 노동통계국이 기업들의 구인 상황을 살피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기업들의 고용, 구인, 채용, 이직에 대한 데이터를 고용주로부터 수집하고 해당 달의 마지막 영업일까지 진행 중인 채용공고가 다음의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첫째, 특정 직무가 배정되어 있으며 해당 직무가 담당할 업무가 있다. 둘째, 일정한 기간 동안 적합한 지원자를 찾지 못하더라도 30일 이내 업무를 시작해야 한다. 셋째, 개업 혹은 개업 준비를 위해 적극적으로 구인을 하고 있다. 즉, JOLTs 구인 및 이직 보고서는 현장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근로자가 노동시장에 충분하게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실전 투자에서 기억할 핵심내용은 JOLTs 구인 지표가 모든 고용지표에 선행하는 특성이 있고, 미국의 소비에 대해 추정할 수 있는 자료라는 것만 기억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소비자에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부문인 서비스업이 먼저 반응하고 추후에 제조업의 구인지표가 변화합니다. 즉, 경기회복시기에는 서비스업부터 고용이 증가하고 제조업으로 확대되며, 경기가 둔화할 때에는 채용공고가 감소하다가 서비스업부터 채용이 감소하고 제조업으로 확대됩니다.
  • 9월 구인 및 이직 보고서를 종합하면 경기를 위축시키는 금리인상기에 노동시장에 노동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 그래프를 살펴보시면 미국의 채용공고 구인비율이 8월보다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FED의 매파적인 금리인상의 명분이 되고 있습니다. FED는 11월 FOMC를 제외하더라도 3회 연속 75bp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인상을 하였지만, 물가지수와 고용지표는 완만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견조한 고용지표가 나타났을까요?

미국의 비농업 일자리 고용지표 추이 (출처 : 미국노동통계국)

반응형

견조한 노동시장의 원인

근원지는 서비스업입니다. PCE 물가지수 세부항목에서도 다루어 드렸지만, 상품물가는 하락하는 초입에 있는 반면에 서비스업 물가는 지속하여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거비, 보관 및 운송서비스, 헬스케어, 음식, 숙박, 여행 등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연준의 금리인상을 통한 수요 억제에도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견조한 노동시장과 2020년 이후 자산 가격의 대세 상승장으로 인하여 가계의 임금과 금융소득이 아직까지 서비스업 수요를 지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추후 10월 ISM 구매관리자 지수 리포트 분석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제조업이 둔화 국면과 침체에 들어선 반면에 서비스업 경기에는 둔화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건 위에서 말씀드린 통상적인 상황에서도 벗어났지만 실전 투자의 관점에서 또 다른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전투자의 관점에서는 이미 급등한 금리에 제조업이 불황을 겪고 있지만 서비스업이 끌어올리는 경기에 고용과 물가가 모두 FED의 의도를 벗어났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연준은 계속 금리를 올려 자산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고용시장을 침체시키려 할 것입니다.

미국의 산업별 채용공고 추이 (출처 : 미국노동통계국)

미국 주식 시장 전망

참고로 우리는 FED WATCH가 FED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예측치가 상승해온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측치를 이렇게 계속 수정하는 예측이 무엇이 의미가 있을까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종종 FED WATCH에 따르면 어떠한 금리 수준을 보여준다는 내용으로 기사나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다수의 시장 참여자들이 현재 어떤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심리적인 시사점이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실질적인 경제지표에 근거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현재 수준보다 명확하게 금리가 오른다는 추세의 명확한 판단이 아닌, 어딘가에 따르는 수정이 반복되는 자료의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