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분석 : Technicals

[주식투자] 주식시장의 저점을 추정하는 방법 (조정장, 단기국채, 하이일드채권)

보통주주 2022. 9. 29. 16:05
반응형

1. 주식시장에 충분한 조정이 왔을까? 지금은 저점일까?

9월 27일 미국 주식 시장을 돌아보면 반등이 처참히 실패한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영국에서 발생한 글로벌 긴축기조에 반하는 완화적 재정정책 리스크로 환율, 국채금리 충격이 경기침체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고 환율시장은 일종의 스퀴즈가 발생하거나 영국 연기금의 자산이 청산되는 것이 아닐까 의심되는 수준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투자자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각종 이슈에 시장이 반응하는 민감도가 극에 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촉발한 조정장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투자자가 처음 맞이하는 급격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촉발한 금리인상 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투자자들은 2008년 금융위기 혹은 닷컴버블 정도의 변동성을 토대로 현재의 시장을 이해하고자 각종 징후(지표) 들을 찾고 대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번 물가상승에는 복합적인 원인들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출현으로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고자 각국은 무책임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언젠가 찾아올 인플레이션이 코로나의 여파로 인한 물동량 부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자산 가격 상상으로 인한 금융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노동력 감소로 상승한 임금 등 경제 내외 각 부문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기업들의 경영활동애 제한요소로 적용되어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 시장의 스탠스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이 시장에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저점을 추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2. SHY / HYG 비율

간단한 비율을 계산하겠습니다. 단기국채 ETF iShares 1-3 Year Treasury Bond ETF (SHY) 고위험 하이일드 채권 iShares iBoxx $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 (HYG)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계산방식을 보면 안전자산인 국채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결과값이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디테일은 단기 국채라는 점입니다. 10년 물 ETF TLH 비교해보면 서로 상반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역사적으로 저점은 단기 및 장기채권의 비중 축소 혹은 하이일드 채권의 증가로의 포지션이 변경하며 발생하였습니다. 즉, 국채와 하이일드채권의 비율은 시장 참여자들의 위험선호 심리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현재 채권시장의 참여자들은 장기 경기전망이 밝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금은 주식시장의 저점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일드채권과 단기채권(왼쪽), 장기채권(오른쪽)을 비교한 ETF의 추이

주식시장 조정에 대한 대응전략

이 시점에서 6월의 저점을 깨고 새로운 저점이 의미 있게 형성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S&P500 지수는 이달 말 전에 장중 최저치를 기록하였고, 일봉 기준으로 RSI(상대 강도지수)는 과매도 구간의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주가 차트만 보면 이미 충분히 떨어진듯하고 왠지 반등을 시작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살펴봤지만 장기전망을 우리의 선택에 반영할 시점이 아닙니다.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살펴봤지만 우리는 둔화와 침체가 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 현재 시장에서 만드는 반등의 모습을 보고 우리가 새로이 진입할 엔트리 시점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반등은 포트폴리오를 정비할 시점입니다.

반응형